생활 속 녹색성장을 만나다
녹색성장체험관은 녹색성장이 왜 필요한지, 우리나라의 녹색기술 발전 현황은 어떠한지,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녹색성장은 무엇인지를 쉽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체험관이다. 녹색성장체험관은 크게 6개 구역으로 구분되며, 구역별 주제를 가지고 전시 및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져 있다.
먼저 체험관 입구에 들어서면 페달을 밟을 때 발생하는 전기로 휴대폰 충전과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자전거가 2대가 전시되어 생활속 녹색성장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또 녹색성장 정책에 대한 의견을 청취할 수 있는 「자유발언대(Green Speech)」와 녹색 성장의 이해를 돕는 대형 LED 영상도 만날 수 있다. 아울러 압전 소자를 밟고 체험관에 들어서면, 체험관에 입장하는 관람객의 모습이 실시간으로 초박형 LED TV에 구현된다.
주제 영상관에서는 화석연료의 지나친 사용으로 인한 지구온난화와 환경파괴 사례를 사실적인 영상으로 표현하고, 지구온도가 올라가는 영상에 맞추어 영상관 내부도 함께 더워지는 실감나는 체험을 할 수 있다. 또한 서울의 침수 모형 기후변화에 적극적 대처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그린홈은 주택에 적용할 수 있는 태양광 모듈과 염료감응태양전지 등 신재생 에너지기술을 선보이고, 형광등, LED 등 조명기기의 종류별 소비전력 비교, 가전제품의 대기전력 표시, 주택의 삼중창을 통한 에너지 효율 비교, 탄소계산기 등이 설치되어 있어 생활속에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알기 쉽게 전시되어 있다.
녹색교통 전시관은 공해를 일으키지 않는 수소연료전지자동차와 전기자동차, LED 신호등, 4대강 주변 영상을 보며 달리는 자전거 등을 전시하여 미래 교통의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그린에너지와 녹색국토 전시관은 스마트 그리드, 풍력, 빌딩농장, 산림 바이오매스, 원자력, 수도권 매립지 바이오매스 등 화석 연료를 대체할 미래 신재생 에너지와 녹색성장을 뒷받침할 녹색기술을 전시한다. 또 선진화된 수처리 기술과 4대강 살리기 사업을 연계하여 생명이 살아 숨 쉬는 깨끗한 강을 연출함으로써 4대강 살리기의 의미와 기대효과를 관람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린오피스 전시관은 녹색성장을 위한 신기술 제품과 정부 각 부처의 녹색정책을 소개하고 탄소배출량관리시스템, 탄소계산기를 이용하여 관람객이 평소에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량을 직접 계산해보고 생활 속에서 녹색성장을 실천함으로써 줄일 수 있는 탄소량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전시 관람을 마친 관람객들은 디지털 방명록에 서명함으로써 녹색성장을 다짐하게 되며, 이를 통해 다시 살아나는 지구를 보면서 ‘녹색성장의 주인공은 바로 나, 자신’ 이라는 실천의지를 담은 약속 카드를 받아 전시관을 나서게 된다.